왜 하모니네이션 프로그램 교수법이 개발되었나?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고 우리는 아이들의 배움에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교재의 내용과 강사 교육은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인해 개발되었다. 어린이의 모든 발달 단계에서 각각의 경험은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 진다. 이는 매우 중요한 지식의 축적 과정으로서 교사라면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사실이다. 가장 근간을 이루는 지식의 토대가 미래에 만나게 될 복잡한 개념들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교사라면 학습 환경을 위한 지속적인 지식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아이가 자신의 학습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는 것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수업이 이루어지는 매 순간 교사는 아이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면 아이들은 행복해질 것이며 훌륭한 어른으로 자라게 될 것이다.
세상에 나오자 마자 학습은 시작된다
우리는 경험을 통해 결합(또는 연결)될 준비가 된 수많은 뇌세포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 때의 경험은 대개 우리가 어린 시절에 경험하게 되는 것들로 지식이 어떻게 습득되며 활용되는지를 결정한다. 아이의 뇌는 태어나서부터 세 살까지 가장 빠른 속도로 발달하며 어린 시절 내내 발달은 이어진다. 그러므로 이 때 일생의 어느 기간보다도 많은 학습이 이루어진다. 교사와 아이의 부모가 더 많은 학습 기회를 제공할수록 한 뇌세포에서 다른 뇌세포로의 연결이 활발해진다. 이러한 연결들은 지식의 저장고가 되어 아이가 이후의 삶에서도 기억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기간에는 아이가 정확하고 “올바른” 연결을 하도록 돕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